사용자 삽입 이미지


1. 공지사항을 잘 살펴라.
이용자의 의견에 역행하며 시시때때로 직업군의 상호 비방을 핑계로 지속적인 하향패치를 일삼는 다던가 서버가 다운되었으면 신속히 공지하고 사과 후에 보상을 내놓지 않는 등의 모습을 보인다면 그리 오래 못간다. 당신이 수개월에서 수년동안 키운 캐릭이 키우는 동안 계속 하향당해서 쓰레기가 되어있으면 좋겠는가?

2. 너무 돈에 미친 게임은 하지 마라.
정액제보다 부분유료화 게임이 돈이 더 드는 경우가 있다. 남들보다 강해지고 싶은 욕망을 교묘하게 이용한 셈인데 그걸 너무 악용하는 게임들이 많이 있다. 캐릭 하나 키우려면 인벤 늘려주는거 사랴, 각종 기능성 아이템 입히랴, 말 사랴 뭐 이정도면 다행인데 말도 안되는 것들로 도배되는 겜들이 많다. 그런 겜들 빼먹을 만큼 빼먹은 다음에 계속 새롭고 더 강력한 걸 내놔서 돈 더 쓰게 만들고 어느정도 돈 다 벌면 그대로 방치하거나 문 닫는다.

3. 아이템베이나 아이템매니아의 시세를 잘 살펴라.
게임머니의 가치가 얼마나 되는지 살펴보고 이 보다 더 중요한 건 게임 머니의 시세를 잘 살펴라. 지속적으로 하향되고 있다면 그 원인이 뭔지가 중요하다. 단순히 게임 머니가 풍부해져서 하향곡선을 그릴수도 있지만 망해가는 게임은 확실하게 게임 머니의 가치가 팍팍 떨어진다.

4. 게임 정보 싸이트가 활성화 되어 있는지 조사해보라.
소위 잘 나가는 게임들은 육성법과 정보, 팁 등의 게시판이 활성화된 싸이트를 배경으로 가지고 있다. 그 싸이트들의 글 올라오는 속도와 커뮤니티를 잘 살펴라. 자유게시판에서 게임상의 불만을 토로하는 것도 집중적으로 읽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WRITTEN BY
가별이
내가 천사의 말 한다 해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