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8/03/26 - [게임/테일즈위버] - [테일즈위버 - 클로에] 가나폴리 서버 - 밀키블루


테일즈위버 클로에의 장, 단점에 대해서 한 번 짚어보겠다. 사람들이 이런 자료를 찾지만 의외로 없는것 같아서..

일단 장점부터..

1. 모션 딜레이가 적다. 클로에와 티치엘은 스킬이 공통임에도 불구하고 취하는 모션수와 모션 딜레이가 다르며 클로에가 훨씬 적다. 이는 MR에 의한 딜레이차이를 극복할 정도로 빠른 공격을 가능하게 해준다. 따라서 MR수치가 낮더라도 공격에 크게 지장이 없다. 2차 캐릭류가 원래 넥슨에서 새로 만들면서 모션 딜레이를 적게 준 듯하지만.. 따라서 MR을 적게 줄 수 있다. 하지만 스탯 특성상 무딜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는 것?

2. 실피드 아머가 회피를 보정해준다.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어질10에서 회피 보정 10정도 되는 것 같은데 이는 어질 스탯을 아끼게 해준다. 실피드 아머는 특정 조건 (크리로 맞았을 때인가.. 기억이 가물) 시 순간적으로 스피드 업이 걸리는데 이는 몰렸을 때 잘 도망갈 수 있게 해준다. 몰이를 유리하게 해준다고 봐도 되며 종종 구사일생 할 수 있는 찬스를 준다.

3. 티치엘과 장비가 호환된다. 티치엘은 테일즈위버의 40% 가량을 차지할만큼 가장 많은 캐릭이다. 티치엘위버라고 불릴 지경.. 덕분에 장비가 많이 풀려 있어서 고가템이 아닌 서민템은 구하기도 어렵지 않고 가격도 썩 높지 않다.

4. 강력한 광역기가 있다. 이는 티치엘과 호환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마법사의 특성상 한 화면의 몹을 전체로 다 타격할 수 있는 전체광역기등을 소유하고 있다.

5. 데미지가 티치엘보다는 강력하다. 이는 증폭때문에 보정 받는 데미지가 강력하기 때문이며 그러나 증폭을 하지 않고 동랩대의 티치엘과 비교하면 데미지는 같다. 오히려 동랩대와 비교하면 스탯이 모자라서 스탯 성향에 따라 데미지가 더 적게 나올 수도 있다.


몇 안되는 장점을 뒤로 하고..

단점을 적어보자면..

1. 피가 적다. 정말 적다. 190대 클로에가 피가 4600대로 4000대 후반이다. 이는 어지간한 곳에서는 연타 크리가 터지면 누워야 할 정도로 피가 적은 것. 이렇게 적은 피는 고렙 사냥터에서 사냥터의 제약을 불러와서 렙업을 더디게 만든다. 이건 디펜을 찍어서도 해결할 수 없는 기본 피의 문제이며 클로에는 디펜 필포 3과 스탯의 부족으로 디펜을 많이 찍을 수도 없다. 무기 겨우 들고 어질 포기하고 덱스만 맞춰도 모자랄 정도..

2. 명중률이 낮다. 클로에와 티치엘은 마공이기 때문에 몹과 나의 MR 상관 관계에 의해서 명중률이 낮다. 물론 이 이론은 완전하게 검증된 것은 아니나 동렙 캐릭에 비해서 덱스를 10에서 20은 더 줘야 겨우 메꿀 수 있을 정도로 명중률이 낮은것은 자명하다.  원래 몹과 나의 MR을 비교해서 MR이 높으면 명중률이 올라가고 낮으면 떨어지는데 클로에는 MR을 거의 줄 수 없는 관계로 더욱 차이가 심해진다. 물론 마공 자체가 명중률이 낮은 탓도 있다.

3. 스타일이 부족하다. 무기는 오로지 스태프에 초기 스타일도 초기 스탯만 다를 뿐 필포 배치가 거의 똑같다. 스킬 계열에 따른 보정도 획일화 되어 있다. 따라서 재분할 때 굉장히 어려움을 겪고 스탯 보너스도 적고 보정도 원할하지 않다.

4. 스탯이 부족하다. 3번에서 지적한 문제가 가장 크고 계산해보지는 않았지만 뭔가 좀 문제가 있다. 동랩 티치엘 대비 스탯이 20-30개가 부족하다. 이는 티치엘보다 피도 적고, 배리어도 없고, 와블도 없고, 레지도 없는 클로에에게 정말 극악한 환경을 제공한다.

5. 2차 스킬이 거의 다 쓰레기에 가깝거나 문제가 있다. 전부다 엄청난 MP와 SP를 먹는데 비해 뽀대용에 가깝다. 실피드 아머라는 버프는 그나마 괜찮지만 나머지 공격기술이 거의 다 쓰레기에 가깝다. 불 계열은 투룡과 유사한 스킬이고 딜도 비슷하지만 소모가 크고, 물 계열은 빙결을 유도하지만 MR을 거의 줄 수 없는 특성 상 메리트가 없고 데미지도 낮다. 썬더레인은 넓은 범위를 감전시키며 그 확률도 매우 높아서 상태이상용으로 아주 그만이지만, 상태이상 그 뿐일뿐 데미지도 낮은데다가 엄청난 물약 소모를 필요로 한다.

6. 마나월? 마나쉴드? 마나월 같은데 이게 테일즈 위버의 근본적인 문제로 MP의 한계치가 999로 묶여 있어서 쓰레기가 되었다. 크리가 삼천 넘게 들어오는데 MP가 999라 여차하면 마나가 오링나버리게 되는데다가 아예 애초부터 제대로 막지를 못한다. MP 제약을 풀어야 하는데 언제 풀어줄지..

7. 광역 스킬을 하나밖에 익히지 못한다. 제약이라는 제약은 모두다 걸어놓고도 광역은 원소 게열에 따라 하나밖에 배울 수 없다. 이는 급하게 티치엘 스킬을 긁어오느라 이 지경이 된 것. 게다가 너무 강력해질걸 우려한 것 같은데 제약 사항이 너무 심하게 걸려서 반대로 쓰레기가 되었다.

8. 고가 장비는 티치엘 장비와 호환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비싸다. 결국 클로에는 돈있는 자의 부캐정도로도 어려울 지경으로 그 극악의 난이도를 장비빨로 해결해도 다른 캐릭에 못미치는 어려운 캐릭이라는 것..

9. 도트가 애낳은 아줌마, 중년 부인이라는 문제를 들을 정도로 풍성한 치마에 파마한 긴 금발머리등 완전 에러랄까.. 변신 망토로 나오는 클로에의 시녀는 오히려 귀엽고 미녀인데 클로에는 아줌마로 만들어놨다는 가장 치명타적인 문제가 있다.


이렇게나 근본적으로 내제하는 큰 문제로 인해 가나폴리섭에서 클로에 육성 이벤트 1등을 하고도 접어놓은 비운의 클로에.. 하지만 명중률 패치가 곧 되고, 스킬도 곧 패치가 이뤄질 것이라고 한다. 마나월을 처음에 염두에 두고 피를 적게 한 것 같은데 마나월만 제대로 패치되어도 아주 할만할거라고 생각된다. 빨리 패치되어서 다시 마법을 난사하며 사냥터를 누리는 시기가 왔으면 좋겠다.

WRITTEN BY
가별이
내가 천사의 말 한다 해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