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1020293

 

햅틱온 디버그 스크린에 들어가는 법은 다이얼을 누르고 44 333 66 36 8791을 누르면 맨 위에 보인다. 빠져나오는 법은 다시 한번 다이얼을 누르고 같은 번호를 눌러서 들어간 후 디버그 스크린 메뉴를 선택하거나 혹은 귀찮으신 분은 그냥 껐다가 켜면 된다.

폰트는 휴대폰 폰트가 적용 되기 때문에 다르게 보일 수도 있다.

저기에서 주의해서 봐야 할 항목은 크게 두 가지로 RSSI와 Ec/Io이다.

3번째 줄에 보이는 C0575 D080-06 T+00에서 D080의 80이 RSSI이고 그 뒤에 -06이 Ec/Io이다. RSSI와 Ec/Io는 단위가 dBm으로 기본적으로 -이기 때문에 0에 가까울 수록 큰 것이고 숫자가 커질수록 작은 것이다.

 

RSSI (받은 무선 신호가 얼마나 센지 표시해주는 지수)는 휴대폰이 받고 있는 자기에 해당되는 무선 신호가 얼마나 센가를 표시해주는 것이다. 무한정 약한 신호를 받을 수도 없고 무한정 센 신호를 받을 수 없으며 적당히 강한 신호에서 적당히 약한 신호만 받아들일 수 있는데 그 범위를 다이나믹 레인지라고 부른다. 따라서 저기 보이는 신호가 기지국 근처까지 가면 40까지 나올 것이고 지하실에 들어가면 90까지도 뜰 수 있다. 숫자가 어느 이상 커지면 기지국과의 상호 통신이 단절되면서 통화를 할 수 없게 된다.

RSSI에 영향을 주는 것은 기지국과의 거리, 자기가 위치한 곳의 특성, 자기가 사용하는 휴대폰 주파수 (2G에서 SKT는 800MHz이고 KTF, LGT는 1700MHz, WCDMA는 1950에서 2100MHz이다. 주파수가 높을수록 직진성이 강해지고 고속 통신에 적합하지만 반대로 이야기하면 직진만 잘하고 구석구석 퍼져서 도달하기 어렵기 때문에 음영지역이 생긴다) 휴대폰의 안테나 특성 (이것도 휴대폰마다 모두 다르다. 당연히 외부로 돌출된 타입의 안테나가 특성상 좀 더 유리하지만 요새는 안테나를 안에 집어넣은 인테나가 대세다. 이건 그다지 좋지는 않다..) 휴대폰의 사용 기간 (휴대폰 내부에 도포된 EMI 용액은 시간이 지날수록 삭거나 해서 특성이 변한다. 특히 저항치가 증가하면 더욱 영향이 크다) 휴대폰의 구조 (바타입이냐 폴더 타입이냐 슬라이더 타입이냐에 따라 다르다. 폴더 타입은 사실 휴대폰 두 조각을 이어놓은 것이고 슬라이드 또한 마찬가지 이기에 그 연결부분을 어떻게 처리해놓느냐에 따라서 다르다.) 등이 있다.

안테나 바는 RSSI가 급격히 변동하기 때문에 이걸 안테나 바로 바로 표시하면 너무 왔다 갔다 하니까 일정시간 누적해서 평균을 낸 다음 그 수치를 반영하는 것이다. 그리고 RSSI에 따른 안테나 바의 갯수는 제조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지나치게 신뢰하는 것은 좋지 않다.

RSSI가 지나치게 깨지면 PER (패킷 에러율)이 급격히 증대하면서 음성에서 안 들리는 부분이 생긴다. 즉 가나다라마바사를 외쳐보면 중간에 다가 안 들린다가 하는 식이다. 또한 기지국에서는 RSSI가 낮은 폰에 대해서는 파워를 더욱 강하게 쏴주는데 PER이 일정 이상 높게 검출되면 연결을 끊어버린다.

 

Ec/Io는 자기가 받는 신호의 강도 세기이다. 이건 자기가 받는 주파수의 신호 세기와는 다른 개념으로 자기에게 할당된 신호의 세기라고 생각하면 쉽겠다. 채널의 구조는 복잡하고 본인도 다 기억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생략하고 Ec/Io는 본래 SKT용 CDMA 같은 경우 거의 0에서 -3정도이다.그 이하로 떨어지기 위해서는 정말 전파가 도달하지 않거나 같은 기지국 안에 사람에 무지하게 많아야 한다. 기지국 스펙을 봐도 Ec/Io가 8이하로 떨어지면 안된다고 하고 있다. 아는 사람에게 확인해본 바로는 -8부터는 음성 신호가 급격히 나빠지고 -24부터는 통화가 단절된다고 한다. 만약 자신의 휴대폰이 안테나 바는 가득인데 음성 통화에 문제가 있다면 휴대폰에서 Ec/Io를 필히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위에서 이야기 했지만 RSSI가 낮아지면 원래 Ec/Io도 종속해서 나빠지지만 RSSI가 높은데도 Ec/Io가 낮다면 기지국에서 파워를 올려서 쏴줌으로써 어느정도 해결은 하고 있지만 지나치게 넓은 지역을 한 기지국이 커버하고 있음으로 인해서 사용자의 포화가 발생하고 있다는 뜻으로 봐도 된다. 그리고 Ec/Io가 미친듯이 널뛰기를 한다면 자신이 서 있는 곳이 건물 밀집지역이거나 건물내여서 전파가 반사되어 전파 경로가 다중화 된 곳일 가능성이 있다.


WRITTEN BY
가별이
내가 천사의 말 한다 해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