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악세사리를 구하려고 하다가, 케이블과 충전기 가격이 너무 천차만별이어서 한참이나 고심을 했다. 트위터에서 이리저리 질문하고 검색해서 내린 결론은 현재까지 4가지이다. 안써본 사람이 일단 내린 결론이니 잘못된 내용은 신속한 지적을 부탁 드린다.

1. 휴대폰 충전기를 이용해서는 바로 충전이 안된다.

http://www.genderzone.co.kr/front/php/product.php?product_no=19

위의 링크를 참조하기 바란다.
위의 글에서 이야기 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휴대폰용 배터리는 3.7V라고 써 있는데 이는 4.2V에서 3.2V까지 스윙했을 때 그 평균인 3.7 볼트를 표기한 것이다. 즉 만충상태가 4.2V이다.

http://docs.google.com/fileview?id=0BygAFYsqHd6vY2RkNTZmZjgtNGJhMi00MzNjLWIyMWQtNzAzN2ZhODkxYzZi&hl=ko

위의 자료를 참조해 보면 알겠지만 리튬 이온 배터리의 상한선은 4.2V이다. 이걸 넘아가면 파손이 되기에 4.2V로 제한하고 있고 이걸 인증해주는 것이 TTA이다.

그런데 아이폰은 5V로 입력을 해야 한다. 즉 전압이 모자라서 충전이 안되는 사태가 벌어지는 것이다. 아이폰은 자체 충전회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5V를 충분히 가해줘야 하는 것으로 보인다.

http://www.albireo.net/forum/showthread.php?t=5313



2. PC에 USB 케이블로 바로 연결해서는 충전이 안되는 모양이다.

http://techblog.tistory.com/entry/iPhoneCharging

http://techblog.tistory.com/entry/chargerdiy

위의 두 글을 참조해보면 결국 뭔가를 해줘야 한다는 것. 원래 USB 기기는 에뉴멀레이션 과정중에서 자신이 사용할 전류를 상대방에게 알리도록 되어 있다. 그 전까지는 전류를 별로 공급하지 않게 되는데 그 부분이 문제를 일으킨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건 알아도 일반인들은 하기 귀찮겠지.. 난 나중에 실험실에 굴러다니는 빵판을 이용해서 시도해볼 생각이다.


3. 외부 배터리 팩은 30% 정도 남았을 때 연결해야 충전이 가능하다.

http://www.hatena.co.kr/688

위의 글을 참조해보면 0%가 되어서 꺼져버리게 되면, 그 상태에서 외부 배터리 팩을 연결하더라도 충전이 안된다는 것. 당연히 안켜지겠지. 멀티미터로 외부 배터리팩에서 나오는 전압과, 아이폰의 전압을 쟀으면 좀 더 좋은 비교가 되었을텐데, 무척 아쉽다. 나중에 직접 실험해서 결과를 올릴 생각이다.

추정하기에는 외부 배터리팩에서 나오는 전압이 아이폰이 요구하는 어떤 기준에 부합되지 않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4. 저용량, 저가의 외부 USB 충전기를 연결하더라도 최신 아이폰은 충전이 안된다.

이 부분은 트위터에서 들은 내용이다. 지금까지 내용을 바탕으로 추정해보면 CC(전압 고정)이 안되는 저가형 충전기는 결국 꽂았을 때 부하로 인해 5V이하로 떨어지게 되고, 그 전압이 애플에서 정한 기준 전압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충전이 안되는 것으로 보인다. 벨킨등에서 나온 제대로 된 제품을 써야 할 듯한데, 아직 비싸다. 좀 기다려야 관련 제품이 싸게 나올듯 하다.

또다른 추정은 2번과 같은 결과일 수도 있다. 즉 일반 USB 형태의 어뎁터는 D+, D-에 풀업 전원이 걸려있지 않기 때문에 충전이 안되었을 수도 있다. 반편에 아이폰 충전용으로 나온 제품은 풀업이 걸려있을 가능성이 있다.


지금까지 내용을 추정해보면 아이폰을 충전하기 위해서는 5V 칼전압을 처음부터 끝까지 유지를 해줘야 하는 모양이다. 디지털 기기는 ADC(아날로그 디지털 컨버터)를 이용해서 전압을 코드로 바꾸고, 그 코드로 구성된 배터리 테이블에 따라서 동작하도록 되어 있다. 전류가 부족하면, 저항이 일정할 때, 전압이 떨어지기 때문에 전압만으로 판단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V=RI

기다려봐서 걍 쓸만한게 싸게 나오면, 그걸 사서 쓰고.. 아니면.. 이번주 저녁에 땜질하고 있게 될지도 모르겠다.......





WRITTEN BY
가별이
내가 천사의 말 한다 해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