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블로그에서 오랫만에 리뷰신청을 하고 리뷰어로 당첨이 되었다. 사실 이전에도 한번 신청을 했었는데 리뷰를 하고 자시고 할 것도 없는 너무 간단한 앱이어서 그 때는 포기를 했었다. 리뷰 마감 시일은 다가오는데 쓸 말이 없다는 너무나 곤혹스러운 일이었다. 다행히도 위드블로그측에서 포기 의사를 밝히면 패널티를 없게 해주시겠다는 메일이 와서 너무나도 감사하며 포기를 선언한 적이 있다.

이 앱을 리뷰를 하게 된 것은, 리뷰를 하겠냐는 안내 메일이 오기도 전에 도아(DOAX)님의 블로그에서 오늘의 한글 무료 어플 리뷰를 보고 앱을 받아놨기 때문이다. 그리고 상품이 맘에 들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_-;;;

앱이 무료임에도 불구하고 깔끔하고 별다른 버그가 없어서 상당히 맘에 들어하고 있었다. 나중에 알고보니 파란에서 배포하는 앱이라는 걸 알고 역시나라는 생각도 들었다.

미리 장점과 단점을 위에서 쓴다. 결론을 내려고 아래에 쓰려다가 이건 읽는 사람들의 노력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서..

장점

1. 웹 페이지와 싱크가 된다. PC가 아닌 웹 페이지와 싱크가 되는 앱은 그리 많지 않다.
2. 메신저와 주소록을 같이 겸해서 쓸 수 있다. 연락처를 열어서 전화를 걸지, 문자를 보낼지, 아니면 메신저로 대화를 할지 고를 수 있다.
3. 그룹 관리가 가능한 연락처앱이다.
4. 도움말이 아주 친절하게 잘 나와있다.
5. 무료라는 엄청난 장점!
6. 업데이트가 빠르며 지속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단점

1. 멀티 테스킹 문제인지 종종 뻗는다. 뻗어서 앱이 종료되면 문제 없이 실행된다.
2. 주소록의 사진과 싱크가 안된다.
3. 기능이 너무 흩어져있다.
4. 주소록 입력시 필드 기능이 너무 간단하다.
5.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이 그리 많지 않다.



앱 아이콘 모양은 위에 나온대로이다. 용량도 얼마 안되고 금방 받았던 기억이 난다. 지금까지 연락처 앱을 많이 받아봤지만 사실 제대로 맘에 드는 앱이라고는 없었다. 그래서 그냥 트루 다이얼러를 연락처 비슷하게 쓰고 있다. Groups는 그룹을 만들어주는 너무나도 멋진 앱이지만 사실 나에게는 그룹은 그다지 필요하지 않다. 시간이 나서 정리를 해두긴 했지만 말이다. 그리고 이 Usay 주소록에도 그룹을 정리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에서 계속..


시작화면은 무척이나 깔끔하다. 마치 책과 같은 느낌을 주고 있다. 오른쪽에 있는 Index는 옛날 주소록 책의 향수를 유발하기 위해서 넣은 모양이다. KT Hitel이라는 로고가 Paran앱임을 간접적으로 명시하고 있다.




가장 처음에 보이는 것은 주소록이다. 이건 아이폰의 주소록이다. 가로가 보이는데 가로 안의 숫자는 (Usay 친구 숫자 / 원래 그룹에 포함된 사람의 숫자)가 된다. 카카오 수다나 이런 앱에 비해서 이 앱이 후발주자여서 그런지 아직까지 내 주소록에 등록된 Usay친구는 4명뿐이다. 앞으로도 늘어날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이니 좀 아쉽긴 하다.

왼쪽 상단에 보이는 Usay 친구 버튼을 누르면 주소록의 괄호에서 오른쪽의 원래 그룹 숫자가 사라지면서 Usay 친구 숫자만 보이게 된다.

아이폰 메신저에서는 친구를 추가하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다. 아이폰 메신저 중에서 국내에서 초기부터 가장 널리 쓰인 와츠앱은 전화번호만으로 등록이 된다. 따라서 해외의 전화번호를 등록해주면 그 친구를 찾아서 메신저 리스트로 가져왔었다. 카카오톡은 아이디와 전화번호를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 유세이 메신저도 전화번호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트위터 오프 같은 곳에서 범프로 친구를 추가한다면 나중에 메신저에서 보이게 될 것이다.




대화는 주소록에서 그룹을 누르면 아이디가 아래로 별쳐지고 그 중에서 ID를 선택하면 대화하기, SMS 보내기, 전화하기가 나온다. 메신저 + 주소록다운 기능이다. 대화하기에 들어가서 우측 상단의 + 버튼을 누르면 친구를 한명에서 여러명을 추가할 수 있다. 쓸쓸하게도 친구들을 추가하고 말을 걸어보았으나 아무도 말이 없었다. 저 친구들은 아이폰이 있는 트위터 친구들이다.


대화창의 UI는 이런 느낌이다. 아직까지 세로 쓰기만 지원하고 가로 쓰기를 지원하지 않는다. 곧 수정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주소록 기능은 3가지이다. 주소 추가하기, 그룹 편집하기, 주소록 편집하기이다. 주소록 편집하기는 그룹 이동으로 메뉴를 바꾸는게 나을지도 모르겠다.


주소록 추가는 필드가 너무 간단해서  다른 필드 입력이 필요할때는 기본 앱이나 다른 앱을 사용하기를 권한다.


그룹명을 간단하게 입력하는건 좋지만.. 뭔가 UI가 너무 개별적으로 산개되어 있는 느낌이다. 한눈에 일목 요연하게 화면을 벗어나지 않고 입력할 수 있으면 좋지 않았을까?



주소 정리는 사실 그룹 이동이나 삭제라고 보는게 나을 듯. 주소 정리는 아이폰에서 하는 것보다는 싱크해서 PC에서 하는게 훨씬 편하다.


아래쪽은 가장 오른쪽 탭인 설정에 관련된 부분이다.


네이트온의 대화명에 해당되는 것으로 보인다.


사진을 바꿔서 등록할 수 있다. 유의할 점은 주소록 사진과는 호환이 되지 않아서 따로 등록을 해줘야 하며, 상대방 친구 사진이 보이는 것도 역시 상대가 유세이에서 등록한 사진만 보인다. 어떻게 보면 꽤나 불편한 점인데 주소록에 기본 등록된 사진이 충될이 나면 안되기 때문인지, 아니면 메신저의 특성을 따로 부여해주기 위함인지가 불 명확하다. 


현재 상태를 보여줄 수 있다. 네이트온과 왠지 유사한 점이 많다.







모든 궁금한 점은 공지사항과 도움말, 이용가이드를 보면 너무나 잘 나와있다. 하나하나 캡처해서 올릴 필요는 없을것이라고 생각해서 생략했다. 이렇게 도움말이 잘 나와 있는 앱은 정말 드물정도로 너무나도 잘 나와있다. 한번 쯤 꼭 읽어 보기를 권한다.


파란 아이디와 연동해서 PC에서 싱크할 수 있다.


확대해서 보면 큰 사진으로 보인다. 주소록의 모든 필드가 다 보이는건 아니지만 사진 / 이름 / 연락처 등이 나온다. 가장 유용한 기능은 중복주소 검사이다. 검사해서 간단하게 합치거나 삭제할 수 있다. 또한 외부 메일에서 주소록을 가져올 수 있다. 필드가 다 틀어질까봐 시험은 못해봤으나 네이버 / 다음 / 구글 / 파란 주소록을 가져와서 합칠 수가 있다. 지금까지 나온 주소록 중에서는 없는 기능으로 이 한가지만을 위해서도 쓸만한 가치가 있다고도 볼 수 있을 정도이다. 


결론을 내려보자면 메인에 두고서 주소록 + 전화 + 메신저 앱으로 쓸만하다. 초성검색과 전화번호 검색을 지원하기에 사람을 골라서 하고자 하는 걸 쉽게 할 수 있다. 그룹 또한 웹에서 지원해주기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아직까지는 기능이 강력하지는 않지만 곧 업데이트가 되어서 메인으로 자리 잡기를 기대해본다.


WRITTEN BY
가별이
내가 천사의 말 한다 해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