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스텟 공격력 / 장비 공격력 계산
「스킬의 형태」
형태 |
대상 |
[S] |
[STAB]스킬 |
[H] |
[HACK]스킬 |
[I] |
[INT]스킬
(윈드슬라이스, 스톤니들을 제외한다) |
[I2] |
윈드슬라이스, 스톤니들 |
[M] |
오라월, 홀리볼트 |
[M2] |
선라이즈 |
[SH] |
[STAB+HACK]스킬 |
[SI] |
[STAB+INT]스킬 |
[HI] |
[HACK+INT]스킬 |
[SHI] |
[STAB+HACK+INT]스킬 |
[SD] |
돈던지기 |
여러 스킬의 형태에 따른 스텟 공격력 / 장비 공격력을 계산한다
스킬 형태 |
스텟 공격력 |
장비 공격력 |
[S] |
2.10×STAB+1.08×HACK |
6.67×찌르기 공격력 합계+1.00×베기 공격력 합계 |
[H] |
1.08×STAB+2.10×HACK |
1.00×찌르기 공격력 합계+6.67×베기 공격력 합계 |
[I][I2] |
2.40×INT+0.60×MR |
5.95×마법 공격력 합계+1.05×마법 방어력 합계 |
[M] |
0.45×INT+2.55×MR |
0.70×마법 공격력 합계+6.30×마법 방어력 합계 |
[M2] |
0.45×INT+2.55×MR |
0 |
[SH] |
1.65×STAB+1.65×HACK |
4.20×찌르기 공격력 합계+4.20×베기 공격력 합계 |
[SI] |
1.80×STAB+1.50×INT |
4.20×찌르기 공격력 합계+3.50×마법 공격력 합계 |
[HI] |
1.80×HACK+1.50×INT |
4.20×베기 공격력 합계+3.50×마법 공격력 합계 |
[SHI] |
0.90×STAB+0.90×HACK+1.65×INT |
2.45×찌르기 공격력 합계+2.45×베기 공격력 합계+2.80×마법 공격력 합계 |
[SD] |
180+120×돈던지기Lv |
0 |
2:공격력 보너스 계산
최대 보너스를 계산한다.
최대 보너스=[(스텟 공격력+3×DEX)÷18]+1
공격력 보너스는 1~최대 보너스 중에서 랜덤 정수가 선택된다.
공격력 보너스= [1~최대 보너스]
3:실제 공격력 계산
실제 공격력을 계산한다.
실제 공격력=[스텟 공격력+장비 공격력]+공격력 보너스
4:상대 방어력 계산
사용한 스킬 형태에 따른 상대의 방어력을 계산한다.
스킬의 형태 |
방어력 |
[S][H][SH][SD] |
[3.0×(DEF+물리 방어력 합계)] |
[I][M][M2][HI][SHI] |
[3.0×(MR+마법 방어력 합계)] |
[I2][SI] |
[1.5×(DEF+MR+물리 방어력 합계+마법 방어력 합계)] |
5:데미지 계산
지금까지 계산해 온 수치와 스킬의 데미지 배율을 사용하고 데미지를 계산한다. (데미지 배율은 알아서 찾아보시길)
- 데미지=[(실제 공격력-상대 방어력)×스킬의 데미지 배율]
데미지가 2이하가 되는 경우는 데미지가 1, 2 중 랜덤이다.
6:카운터 데미지 계산
카운터 데미지는 통상 데미지를 받았을 때 공격해 온 상대에게 자동으로 공격해 주는 데미지이다.
(통상 공격이 아니고 카운터 데미지를 받았을 때에는 상대에게 자동으로 공격하지 않는다.)
여러 차례 공격을 받았을 때 받은 회수만큼 반격한다.
데미지 계산식은 상태이상에 따라서 다릅니다.
상태이상 |
데미지 |
스파크바디 |
[공격측의 현재HP]-{0.03×[공격측의 현재HP]} |
반 |
{[받은 데미지]/2} |
어검술 |
[공격력]-5×[DEF]
[공격력] |
300×[SLv]
|
[DEF] |
어검술 사용자의 [DEF] | |
7:상태이상 데미지
상태이상 데미지는 특정 상태이상에 걸렸을 때 일정시간마다 받는 데미지이다.
데미지 계산식은 스킬에 따라서 다릅니다.
상태이상 |
데미지 |
중독 |
[현재HP]-{0.05×[현재HP]} |
발화 |
[현재HP]-{0.03×[현재HP]} |
빙결 |
[현재HP]-{0.01×[현재HP]} |
마비 |
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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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지 공식에 관해서는 구지 안올리려고 했습니다.
시뮬레이터에 이미 이 공식들이 다 적용돼 있기 때문에
데미지를 알고 싶으면 구지 이 공식을 안쓰고
시뮬레이터를 사용하는 것이 더 간편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허나 요 며칠간 올라오는 글들 중에서
데미지 공식에 관한 글이 많이 올라오는 점을 보아
회원님들에게 괜히 틀린 공식을 알려줄 경우에
혼란해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이 글을 쓰게 됐습니다.
위 정보는 아래 두 일본 사이트에서 발췌했으며 번역 및 수정은 제가 하였습니다.
kumicyou.sakura.ne.jp/tw/keisan/kougeki_sukiru_damezi.html
kumicyou.sakura.ne.jp/tw/old/contents/system/damage.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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