햅틱온은 막강한 기능으로 무장했지만 통화 품질이 좋지 않다는 이야기가 자주 나온다. 본인 또한 통화 품질에서 애를 먹어서 이를 다각도로 시험해보았다.

디버그 스크린 또는 테스트 화면이라는 곳에서 RSSI와 Ec/Io를 확인 할 수 있는데 RSSI가 낮은 곳에서는 당연히 안테나 바가 낮게 뜬다. 하지만 햅틱온은 안테나 바가 그리 떨어지지 않더라도 통화 품질이 자주 떨어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래서 여러 장소에서 확인해본 결과 일단 LGT 망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CDMA rev.A가 어떤 지표를 가지고 있는지 모르지만 CDMA에서 사용되는 지표와 비슷하게 사용되는 것을 보아서는 크게 다르지 않다고 가정한다면 Ec/Io 값이 훨씬 떨어진다. 원래 Ec/Io는 전체 Rx 파워에서 파일롯 채널의 파워 비율이지만 간단하게 이야기 하면 내가 받은 CDMA 주파수 채널에서 기지국이 나에게 할당하는 에너지의 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러한 Ec/Io가 잘 잡히는 곳에서도 -4에서 -5정도이고 일반적으로 -8에서 -20에 가깝게 변동하고 있었다. 또한 이 수치가 상당히 심하게 변동하고 있었다.

 

하지만 또 다른 문제는 같은 악조건에서 아르고 폰은 통화가 그럭저럭 잘 되는데도 햅틱온은 성능이 훨씬 떨어졌다. 이는 안테나 위치가 기존의 폰에서는 위쪽에 위치하는데 비해서 아래쪽으로 변동되면서 그런 영향을 주는게 아닌가 하고 추정된다

 

결론을 .이야기 해보자면 LGT 망이 안 좋은 곳에서는 햅틱온은 통화품질이 더욱 심하게 떨어진다는 것.

이걸 극복하기 위한 방법은 이어폰이나 블루투스 헤드셋으로 통화시 같은 장소에서 조금 더 통화 품질이 좋아짐을 알 수 있었다. 안테나 위치 변동으로 인한 방사 특성이 문제시 되리라고 생각하는건 이러한 점 때문이다.


WRITTEN BY
가별이
내가 천사의 말 한다 해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