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취미생활의 많은 부분을 애니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애니는 다른 드라마나 영화와는 달리 저작권이 조금은 적게 영향을 받고 있는 부분입니다. 일부 애니는 투니버스등에서 방영하기에 저작권이 걸리지만 (케로로, 슬레이어즈 등) 거의 대다수가 애니가 일본에서 우리나라에 대해 저작권을 요구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최근들어 업로더에 대한 단속이 심해지면서 이쪽도 광풍이 몰아치고 있습니다. 매주 방영되는 애니가 제때 올라오지 못하기 시작한 것이죠. 자막의 질도 확실히 떨어져서 눈물을 머금고 내가 알아서 해석하면서 봐야되는 상황에 이르고 있습니다.

예전에 애니를 처음 보던 곳은 아이디스크였습니다. 하지만 종류의 제약이 있어서 클럽 폴더로 옮겼죠. 클럽폴더는 옛날 애니는 많았지만 매일 업데이트 되는걸 반영하지는 않기에 다시 짱파일로 옮겼답니다. 한때는 짱 파일에서는 거의 바로바로 올라왔는데 요새는 또 다시 올라오지 않는군요. 하긴 지금 상황에서는 다른 곳으로 옮기더라도 딱히 사정이 더 나아질거라는 생각이 들지는 않습니다. 거의 그 싸이트가 그만그만하기 때문이죠.

하긴 어쩌면 최신작을 보는건 이제 포기하고 굵은 대작만 몇개 보고 다시 옛날 애니로 복귀해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애니 잘 올라오는 곳이 없을까요?

WRITTEN BY
가별이
내가 천사의 말 한다 해도

,